본문 바로가기

IT/IT & Life

[mi scale] 샤오미 체중계 미 스케일 어플 연동 사용기2.


안드로이드 어플 mi fit 설치방법 & 페어링 하는방법



이번 포스팅은 지난번 샤오미 체중계 개봉기에 이은 두번째 사용기 리뷰입니다.

미 스케일 전용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저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에서 mi fit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듣던바와는 달리 mi fit 어플을 실행해보니 미밴드만 페어링 할 수 있고 미 스케일은 페어링 할 수가 없더군요. (아이폰은 문제없이 잘됩니다.)

왜그럴까 고민하고 이것저것 검색 해보다가 결국 해결책을 알아냈습니다.


원인은 샤오미가 구글 플레이에 mi fit 구버전을 올려놓았기 때문입니다. 샤오미 앱스토어에 올라온 설치파일과 버전에 차이가 있더군요. 때문에 최신 버전을 받으려면 샤오미에서 운영하는 공식 앱스토어에가서 따로 apk파일을 받아야 합니다.


샤오미 앱스토어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샤오미_공식_앱스토어



샤오미 앱스토어 app.mi.com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메뉴가 전부 중국어로 쓰여있지만 당황하지 말고 위그림처럼 빨간색 버튼을 눌러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홈페이지에 올라온 현재 최신버전은 1.4.641입니다. 그런데 구글 플레이에 올라온 버전은 1.4.614네요... 샤오미 일처리좀 똑똑히 해야할듯 싶네요.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apk 파일을 스마트폰에 옮겨와서 설치해줍니다. usb 케이블을 이용하든, 무선 전송 프로그램을 쓰든 쉬운방법을 이용하세요. apk파일은 스마트폰상에서 터치만 해주면 바로 설치되는거 아시죠?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apk 설치파일을 클릭해서 바로 설치가 안된다면 보안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림 오른쪽처럼 허용에 체크하고 설치를 계속합니다.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저는 이미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mi fit 어플(구버전)을 다운받아 스마트폰에 설치해둔 상태였습니다. 그 상태에서 최신버전 apk파일을 설치하려고하니 업데이트 설치가 되네요.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이렇게 앱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 오른쪽 사진처럼 이전 버전에선 볼수없던 메뉴가 몇개 추가됐네요.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mi fit 앱 설치가 끝나면 페어링을 위해 블루투스 권한을 요청합니다. 

mi fit 을 사용하기전 샤오미 계정을 추가 해주셔야 하는데 아직 계정이 없으시면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샤오미 계정을 생성했다면 계속 진행합니다.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이제 미밴드 외에도 미 스케일을 페어링 할 수 있게 됐군요.

계정을 생성한 후에는 위 그림처럼 페어링할 기기를 선택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또 발생합니다. 제가 이용하는 스마트폰이 lg g2(4.4 킷캣)인데 페어링이 되는듯 싶더니 완전히는 안됩니다. 체중계로 측정된 몸무게가 스마트폰상에 뜨긴하는데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이상해서 다른 갤럭시s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 테스트 해보니 그건 또 되는군요.....


인터넷에서 검색을 좀 해보니 몇몇 lg 스마트폰에서 페어링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거참 스마트 체중계 한번 써보기 더럽게 힘들군요. -_-; 아직은 샤오미가 좀 어설픈 면이 많은것 같습니다.



간단한 미 스케일 사용 후기


겨우겨우 태블릿 피씨에 앱을 다시 깔고 페어링에 성공했습니다.

체중계 근처에 mi fit 어플이 설치된 디바이스를 두고 몸무게를 재면서 페어링 버튼을 눌러주면 곧바로 연동이 되는군요. 이렇게 간단한걸 참 멀리도 돌아왔습니다.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시험삼아 몸무게를 재보니 곧바로 앱과 연동되어 차곡차곡 기록됩니다. 몸무게는 부끄럽기때문에 모자이크 처리 했습니다. ㅋㅋ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각 몸무게 항목을 눌러보면 이렇게 지난 몸무게보다 현재 얼마만큼 쪘는지, 빠졌는지를 보여주고 BMI 지수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화살표를 눌러보면 좀더 자세한 항목이 나옵니다.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샤오미 계정을 만들때 설정해둔 키와 몸무게를 근거로해서 BMI 지수를 나타내주는것 같습니다. 제 BMI지수는 보통에서 좀더 오버됐군요. 아직 비만은 아니라 다행입니다 ㅎㅎ;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다이어트체중조절 하시는 분들은 몸무게 변화에 민감하기때문에 체중 변화 그래프 보기 기능이 참 유용합니다. 지금까지 측정된 체중들이 전부 그래프로 표시되어 체중 변천사를 한눈에 확인하기 좋습니다.

친절하게도 제 몸무게는 overweight라고 알려주네요.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그밖에 mi scale에 관한 정보를 몇가지 더 살펴보겠습니다. 

펌웨어 버전은 v0.4.4 라는군요.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샤오미 체중계 사용법 배워보기(learn more)를 누르면 간단한 사용방법을 설명해줍니다. 한번 페어링을 해두면 매번 체중을 잴때마다 스마트폰을 가져다 댈 필요는 없답니다. 앱을 실행할때 체중계가 자동적으로 체중기록을 싱크해준다네요. 스마트하군요.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체중계는 멀티 기기 페어링을 지원합니다. 가족끼리 서로 각자의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_체중계_어플_mifit



체중계 위에 올라가 몸무게 재는 방법은 뭐 똑같죠 ㅎㅎ





샤오미 체중계 mi scale을 짧게 사용해본 소감은 "썩 괜찮다" 입니다.

체중계 자체는 보통 디지털 체중계와 다를바 없지만 전용앱인 mi fit과 연동해서 사용하면 그때부터 스마트 체중계의 진가가 드러납니다. 


무심히 체중계에 올라갔다 내려오는 것 만으로도 알아서 내 몸무게를 기록하고 보기쉽게 지난 기록과 비교해줍니다. 몸무게 외에 BMI 지수를 알려주는것도 좋네요.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계시던데 인바디처럼 체지방량 측정같은 체성분 분석 기능은 없습니다. 



샤오미_체중계_mi_fit



어플 설치부터 스마트폰 페어링까지 매끄럽지 못한 문제가 몇가지 있지만 제품 자체는 만족스럽습니다. 디자인도 예쁘고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이만하면 가성비가 훌륭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아직 전용 어플이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것이 좀 불편하긴하지만 이런 몇가지 문제점들을 보완하면 샤오미가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것 같습니다. 괜찮은 스마트 체중계를 찾고 계신다면 샤오미미 스케일추천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