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시사상식 내공쌓기

아시아인프라 투자은행 AIIB (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는 무엇?


AIIB란?


얼마전 사드(THAA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2015/03/18 - [시사상식 내공쌓기] - 사드(THAAD)가 뭐지? 사드 찬반 논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사드에 관한 기사들을 좀 읽다보니 AIIB란 용어가 갑자기 튀어나오더군요.

미국이 우리나라에 요구하는게 사드(THAAD)의 배치라면, 중국이 우리에게 원하는건 AIIB의 가입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발음도 쉽지않은 AIIB는 도대체 뭘까요?


AIIB는 우리말로 아시아인프라 투자은행 입니다. 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의 앞글자를 딴 약어죠. 세계은행(World Bank),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미국과 일본 주도의 금융기구에 맞서기위해 중국의 주도로 2014년 10월 24일에 공식 출범한 국제적 금융기구입니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_aiib_중국_돈

by Jonathan Rees. https://www.flickr.com/photos/70365734@N00/102409193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참여국 현황 기사를 보니 참가국은 현재(3월22일)까지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 (최대출자국, 지분 최소 50% 소유 예상)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최근 가입의사 밝힌 국가들)

방글라데시,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 인도네시아, 요르단

카자흐스탄, 쿠웨이트, 라오스, 말레이시아, 몰디브, 몽골

미얀마, 네팔, 뉴질랜드, 오만, 파키스탄, 필리핀,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스리랑카, 타지키스탄, 태국,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룩셈부르크


여기에 일본과 호주가 참여를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중국은 미국과 일본, 우리나라의 가입을 환영한다는 입장이라는군요. 우리나라는 이달 말까지 참여여부를 밝힐것으로 예상됩니다. 속속 AIIB가입국들이 늘어나자 중국에서는 미국을 눌렀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세계 경제 패권을 쥐고 있는 미국에 이번 AIIB가 큰 도전자로 나서게 된 셈이군요.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AIIB가입에 긍정적인 입장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 우리나라는 주변 강대국들의 눈치를 보지 않을수 없지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미국 주도의 아시아개발은행(ADB)에 대항하는 형국이니 자칫 AIIB가입이 동맹국 미국의 심기를 거스를수도 있겠습니다. 사드를 택하자니 중국 눈치가 보이고, AIIB를 택하자니 미국 눈치가 보이고.... 아이고 머리야...



경제적 실익을 택해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에 참여를 한다고해도 우리나라가 큰 목소리를 내기위해선 많은 자금을 투입해 지분을 늘려야 하는데 그것도 좀 부담이 될듯합니다. 또한 중국이 기구내 최대지분을 차지할것이 분명한데 중국을 견제하려는 유럽국가들과 중국사이에서 우리나라의 입지가 모호해질 위험성이 있다는 의견도 있네요.


시사문제에 젬병인 저로서는 관련 기사 읽어보는것만으로도 머리속이 복잡하네요.

그래도 AIIB 가입으로 한중 경제협력아시아 개발 사업에 한국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면 분명 경제적으로 한국에 큰 기회가 될것같긴 합니다. 사드는 거부하고 AIIB만 가입하면 미국은 어떤 반응일까요? 하루빨리 남의 눈치 안보고 우리의 목소리를 맘껏 낼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2015/03/18 - 사드(THAAD)가 뭐지? 사드 찬반 논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15/03/13 - [시사상식 내공쌓기] - 김영란법 알아보기